한강홍수통제소·한수원 협약…화천댐·팔당댐 대상

화천댐과 팔당댐 등 한강의 발전용 댐이 다목적 댐과 같이 생활·공업용수 공급, 가뭄·홍수 조절을 위해 활용된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달 1일 환경부 소속 한강홍수통제소와 산업부 산하 한국수력원자력간 ‘한강수계 발전용댐의 다목적 활용 협약’을 체결한다고 31일 밝혔다.

현재 발전용댐에 저수된 물은 발전 목적으로만 사용하면서 방류되고 있어, 가뭄이나 홍수가 발생할 때 물 이용과 홍수조절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용댐을 발전 위주로만 운영하지 않고, 용수공급과 홍수조절 등 다목적으로 활용한다’는 정부의 효율적 물관리 의지를 반영한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앞으로 양 기관은 정부(한강홍수통제소)는 발전용댐의 운영계획과 발전용댐-다목적댐간 연계 운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한수원은 운영계획에 따라 수문조작과 발전용댐-다목적댐간 연계운영, 화천‧팔당댐의 시범운영을 통해 용수공급 및 홍수조절 효과 분석 등을 실시한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으로 기존 발전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장래 수도권 용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뭄과 홍수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