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공사가 중단되거나 차질을 빚는 건설현장이 늘어나고 있다. 급기야 폐업 신고하는 건설사들도 속출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도 일자리를 둘러싼 노조단체들의 집회 등 공사방해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코로나가 엎친데 노조가 덮치는 식이다. 

지금은 전 세계가 전시체제를 방불케 하는 상황이다. 예상치 못한 일상의 변화와 거의 모든 산업·경제의 추락으로 전 세계가 총체적 난국에 처해있다. 우리 경제도 마찬가지로, 건설 산업 역시 중대 기로에 서있다. 당장 자금 경색으로 부도위기에 몰리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자리를 잃어가는 건설근로자들은 근로자들대로 막막하기는 매한가지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지난달 18일부터 건설현장 집회를 일시 중단키로 했다. 하지만 100명 이상 집회로 국한해 효과에 의문이 제기된다. 그렇다면 99명까지는 된다는 말인가. 실제로는 크게 달라지는 것도 없으면서 생색만 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7일 광주의 아파트 건설현장 곳곳에서는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일자리를 놓고 몸싸움을 벌이거나 공사를 방해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경기 성남시의 한 공사현장에서도 지난달에만 세 차례 양대 노총 건설노조원 총 1000여명이 서로 자기 노조원 채용을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당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과 수도권 등 전국으로 확산되는 상황이었다. 이밖에도 서울 응암과 오류, 경기 양주, 평촌, 부산 연제, 광주 우산, 인천 중부 등 전국 곳곳에서 건설노조의 집회신고가 잇따랐다. 최근에는 수도권 건설현장에서 로더(콘크리트 파일 적재·운송에 쓰는 장비) 노조들의 ‘밥그릇 싸움’으로 현장이 마비되는 등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노조원들은 원도급사 본사로 몰려가 시위를 벌이거나 현장 출입구 봉쇄, 위반사항 감시 및 신고, 외국인 근로자 검문 등 다양한 형태로 업체를 겁박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전임비 명목으로 돈을 주면 물러가는 경우도 있지만 문제는 수도권에만 무려 14개의 각종 건설노조가 있어서 감당이 안 된다”고 하소연 한다.

노조의 이러한 행동은 무엇보다 ‘사회적 거리두기’, ‘건설적 거리두기’에 역행하는 처사이다. 소규모 모임이나 만남도 금기시하는 마당에 수십 명이 모여 구호를 외치고 싸우는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노사갈등보다 이제는 노노갈등이 문제”라면서 “건설근로자 채용 권한의 상당부분을 사측이 아니라 노조가 갖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개탄했다. 과연 이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나라 얘기가 맞는지 귀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코로나에 장기불황 조짐으로 기업이 다 죽게 생겼는데 서로 싸우면서까지 노조원들 일자리만 강요하는 것은 무책임하며 몰염치한 일이다. 사실 현 정권은 그 어느 때보다 친노조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 않은가. 노조도 넘침을 경계하고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 계속 이런 식이면 노조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도 싸늘하게 돌아설 것이 뻔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