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창신숭인, 해방촌, 성수 등 서울시의 1단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 8곳의 주거재생 선도 시범사업이 연내 마무리된다고 12일 밝혔다.

선도 시범사업 지역은 △창신 △숭인 △해방촌 △가리봉(선도사업) △성수 △신촌 △장위 △암사 △상도(시범사업) 등 8곳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8곳의 전체 192개 사업 가운데 82.3%인 158개 사업이 완료됐고, 나머지 34개 사업도 올 연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막바지 작업 중이다. 

1단계 주거재생사업은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산업 보존·활성화, 역사·문화 자산의 지역 자원화, 지속가능한 주민주도 자생 기반 마련 등 4개 분야에 역점을 두고 추진됐다. 

우선 도시기반시설 정비와 마을 유휴공간 등을 활용한 커뮤니티 시설 확충으로 정주여건이 개선됐다. 

노후 골목길과 계단난간을 정비하고 어두운 골목길엔 폐쇄회로(CC)TV와 비상벨, 안심이 장치, 태양광 조명등을 설치했다. 

오랫동안 지역경제를 이끌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노후·쇠퇴해가는 지역산업의 보존과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업재생사업도 추진했다. 

개별 집수리와 골목길 정비를 병행하는 소규모 도시재생인 ‘가꿈주택’ 사업은 1호(장위동)가 탄생한 이후 4년 간(2016.~2019년) 8개 지역에서 200건의 사업이 추진됐다.

시는 이같은 마중물 사업 종료 이후에도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후속 관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골목길 재생, 가꿈주택 사업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로, 공용주차장, 하수도 같은 기반시설 정비도 병행한다. 

지역자생의 필수요소인 ‘도시재생기업(CRC)’도 기존 보조금 지원을 넘어 지역별·기업별 상황과 역량을 고려해 단계별(발굴-육성-지원-관리) 관리체계를 도입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지난 5년 간 마중물 사업을 통해 확보한 자생력을 토대로 주민 스스로 지속가능하게 지역을 활성화하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