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 190배’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소 단지, 해남에 준공
상태바
‘축구장 190배’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소 단지, 해남에 준공
  • 이창훈 기자
  • 승인 2020.06.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 설비 98㎿급, 에너지 저장 규모 세계 최대 용량

국내 최대규모 태양광발전소가 전남 해남 솔라시도 프로젝트 구성지구에서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29일 전남도와 ㈜한양 등에 따르면 최근 준공된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사진>는 국내 최대 규모인 98MW급의 태양광 발전설비와 세계 최대 용량인 306MWh급의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갖췄다.

태양광 발전소는 솔라시도 프로젝트 사업지인 해남군 구성지구 부지 158만㎡에 조성됐다. 축구장 190개를 모아놓은 정도의 면적이다.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연간 약 129GWh로 2만7000가구가 1년 동안(가구당 월 400kWh 이용 기준) 이용할 수 있는 양이다.

발전소 부지 안에는 친환경 스마트도시 솔라시도 프로젝트의 개발 비전을 담은 15만㎡ 규모의 공원 ‘썬 가든’도 들어섰다.

태양을 상징하는 해바라기를 모티브로 자연과 사람, 에너지의 공존을 형상화했다. 원형광장의 지름은 약 300m이며 중앙부에 약 5m 높이의 전망언덕도 조성했다.

한양은 준공 이후에도 썬가든을 포함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의 시설 운영 및 관리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열화상 감지 기능을 탑재한 드론을 활용해 태양광 패널 등 모듈과 ESS 장치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또 발전소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해 수상 태양광·육상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