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경영대학 임일 교수 초청 특강… 디지털시대 대응방안 모색

◇조합이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주제로 미래특강을 개최했다.
◇조합이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주제로 미래특강을 개최했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이 지난 6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임일 교수를 초청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환경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주제로 미래 특강을 개최했다.

임일 교수는 “전 산업 영역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대한 대비 없이는 기업의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기존 산업이 생산비용 절감에 사활을 걸어야 했다면, 이미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추가적인 생산 확대비용이 0에 가까운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개방된 공유 플랫폼에서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에서는 1차적으로 구성원의 요구를 해결하는 솔루션 제공이 있어야 하며, 이에 더해 ‘의외의 가치’까지 부여돼야 성공적인 사업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임 교수는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급성장한 글로벌 기업 및 국내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며 조합도 5만4000여 조합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전략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보길 당부했다.

조합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기업들이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활용해 원격화상회의 및 교육을 활성화함에 따라 이번 미래특강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전 직원들에게 공유함으로써 비대면 업무 환경을 활성화하는 기회로 활용하기도 했다.

특강에 이어 조합 비전2030 TF팀에서는 지금까지의 비전사업 진행현황과 향후 일정을 공유했다. 미래에 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제공과 활발한 토론 참여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