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과 가로등을 하나로 묶고 전기자전거 충전과 와이파이 연결도 할 수 있는 도로시설물이 서울에 도입된다.

서울시는 이같은 기능을 하는 ‘스마트폴’<예시도>을 개발해 다음달부터 15개를 시범 설치한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신호등·가로등·CCTV·보안등을 합친 지주형 인프라에 와이파이·자율주행·전기충전기 등 스마트 기기와 도시데이터 센서(S-DoT) 등이 탑재된다.

S-DoT은 미세먼지·소음·조도·온도·습도·자외선 등 10가지 정보를 동시에 수집하는 센서다.

시는 스마트폴 도입으로 각종 시설물 설치비용을 절감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설치장소 특성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결합한 10가지 기본모델을 개발해 △청계천변 청계1가 도로 일대 △한양대 젊음의 거리 △중랑천변 송정제방길 △성동구청 일대 도로변 △왕십리역 광장 등지에 시범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교체 시기가 된 시설물을 스마트폴로 통합해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에 약 24만개의 지주형 인프라가 있는데, 시는 해마다 3500∼7000개를 교체할 계획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그동안 도로시설물과 각종 스마트 기기들이 적절한 기준 없이 도처에 설치돼 미관을 해치고 시민안전도 우려됐다”며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폴을 확대해 안전하고 쾌적한 스마트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