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물류 발전방안’ 발표

경기도 구리와 화성, 의정부에 총 2조8000억원을 들여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철도와 고속도로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물류시설 20개소도 구축한다.

정부는 24일 제114회 현안조정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대형 거점 물류 인프라를 조성키로 했다. 수도권 교통거점에 e-커머스 지원을 위한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도시 외곽에 산재한 물류창고를 집적화하고 물류 외에 유통, IT, 제조 시설을 복합설치한 시설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화성에 40만㎡ 면적에 약 2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구리는 90만㎡에 1조2000억원, 의정부에는 100만㎡에 1조4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중소형 도심배송 지원시설도 확충한다. 철도 유휴부지에 택배업체 등이 활용할 수 있는 공유형 물류센터를, 고속도로 IC·JCT 등 교통거점 유휴부지를 활용한 물류시설 각각 10개씩 구축을 추진한다. 도심지 고가도로 하부 또는 공영주차장 등을 활용한 택배분류장 10개소도 마련한다.

이와 함께 K-스마트 물류 모델도 마련한다. 3기 신도시나 스마트시티에 로봇, 드론배송, 지하물류방 등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시범도시를 조성한다. 시범적으로 3기 신도시(2개소, 3차 추경사업)에 대한 첨단 물류계획 수립에 착수하고, 신도시 개발계획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기존도시를 대상으로는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물류서비스를 개선하는 스마트 물류 실증단지를 2025년까지 총 10개소 조성키로 했다.

이밖에 수소화물차 도입, 전기 화물운송수단 확대, 친환경 포장기술 개발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