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 미만 집회 허용에
노조원채용 요구 집회 열어
업계 “코로나19 여전 자중을”
노조 내부서도 비판 목소리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하기로 결정하자마자 일부 건설 관련 노동조합이 노조원 채용을 강요하는 집회를 벌이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는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인해 건설노조의 시위가 대부분 일시 중단됐었는데, 앞으로 다시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여 골치가 아프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 지난 12일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첫날, 서울의 한 재건축 현장에는 노조원 채용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 전역 10인 이상 집회 금지 명령을 11일부로 종료하고, 12일부터 100인 이상 집회금지를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날 서울 소재의 한 전문건설사 본사 앞에서도 건설노조원들은 차량과 인력 등을 동원해 집회를 실시했다.

한 전문건설사 관계자는 “사회적 인식 등을 고려해 10인 이하 집회 금지 때는 노조원 채용을 물밑에서 강요했으나, 집회 금지가 100인 이상으로 풀린 만큼 무력을 또 행사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됐다고 해도 경기 악화가 계속되고 코로나19가 사태가 끝나지 않은 만큼 건설노조도 상생 차원에서 집회 중지를 이어가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건설노조 간에도 현장 집회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건설노조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집회를 자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비교적 군소노조를 중심으로 집회를 진행할 것”이라며 “우리는 거리두기 단계 완화와 관계없이 집회 계획을 잡지 않고 있다. 대승적 인식을 가져야 할 때”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