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수요 창출·판로지원 의지…국토교통 기업성장지원위 첫 개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교통 공공기관이 주도적으로 혁신기업의 우수기술을 발굴하고, 공공현장에 적용해달라”고 주문했다.

15일 국토부가 개최한 제1회 국토교통 기업성장지원위원회에서 김현미 장관은 기업 스케일업을 위해 공공부문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회는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과 산학연 전문가가 함께 국토교통분야 혁신기업 지원 전반을 논의하는 국토부 최초의 회의체다.

이날 회의에는 김 장관을 비롯해 공공기관장(한국토지주택공사, 도로공사, 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민간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현미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비대면·디지털 경제로 산업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토교통 산업은 위기와 동시에 다양한 기회에 직면하고 있다”며 “고부가가치 융복합 산업으로 전환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혁신기업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기업 스케일업은 우수기술을 공공현장에 적용해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판로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국토교통 혁신기업 육성 정책방향’ 발표를 시작으로 공공수요 창출 등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공공기관, 민간전문가와 함께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토부는 국토교통 분야의 혁신기업을 지원·육성하기 위해 직접 정책수단을 확충하고, 10대 중점 육성분야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수기술에 대한 공공수요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투자·금융, 창업, R&D, 규제해소 등도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각 공공기관은 지난 10월부터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대상으로 검증해 내년부터 현장에 적용할 40여개의 우수기술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공기정화기능을 갖춘 보도블럭(데코페이브), 콘크리트로 채워진 강관을 이용한 터널 보강공법(티에스테크)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 국토부는 드론 기업육성을 위해 내년 50여대의 신규구매를 전량 국산으로 하고, 스마트시티 솔루션 중 5개 우수기술을 선정해 지자체 사업에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한편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도로공사 등 산하 7개 공공기관, IBK기업은행은 이날 약 6000억원 규모의 '국토교통 상생협력대출' 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공공기관이 예치한 여유자금을 재원으로 각 분야 중소기업에 저리 자금을 융자하는 제도로, 내년에 제도가 시행되면 약 3천 개 기업이 시중금리보다 약 1∼2%포인트 낮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