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아파트 단지 2곳 선정해 내년 2월까지 사업성 분석 등 용역 지원

경기도가 노후 아파트 단지에 리모델링 컨설팅을 제공하는 시빔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8일 ‘경기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공포했다. 첫 지원사업으로 컨설팅 시범사업을 위한 아파트 단지 공개모집에 들어갔다.

시범사업은 리모델링 초기에 주민들이 사업추진 여부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업성 분석 등 컨설팅 용역을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주민에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신청대상은 사용 승인 후 15년이 지났고 리모델링 조합 인가가 나지 않은 아파트 단지 중 소유자 10% 이상이 공모 신청에 동의한 곳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 명의로 신청서를 작성해 동의서, 각종 증빙자료 등과 함께 주거지 시·군의 공동주택 리모델링 담당 부서에 2월16일 오후6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도는 서류 및 현장 평가를 거쳐 시범단지를 2곳 선정해 3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시범단지가 선정되면 해당 시·군은 2022년 2월 완료를 목표로 컨설팅 용역을 발주한다. 용역비는 경기도와 시군이 50%씩 부담한다.

이종구 경기도 도시재생과장은 “최근 리모델링을 준비하는 아파트 단지가 늘어나고 있지만, 입주민의 판단기준이나 정보 부족 등으로 막연하게 사업이 추진돼 사업 정체 및 주민 갈등의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리모델링 사업 초기에 주민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