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 발행
상태바
서울시,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 발행
  • 류승훈 기자
  • 승인 2021.02.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편의·보행 환경개선사항 212건 반영

서울시는 보도공사의 설계부터 유지, 관리까지 모든 것이 담긴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2.0)’을 발행했다.

15일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보도공사 설계 시공 매뉴얼<표지>에는 보도공사에 필요한 각종 법류·지침서를 한권에 담았다.

서울시는 이번에 새롭게 발행된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에 현행화되지 않은 새로운 시행사항을 수록해 혼선을 예방토록 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을 추가하는 등 총 212건을 반영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횡단보도 경사석 연장확대 △차량진출입로 주변 점자블록 추가 △교통섬내 점자블록 설치방법 개선 △연속 선형블록 설치 규정 추가 △도로경계석 이탈방지 등이다.

시는 이번 설계시공 매뉴얼 뿐만 아니라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 또한 동시 발행해 포장단면, 포장구조물 상세도 등 풍부한 자료도 배포한다.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 방법과 차량 진출입로 포장 설치 기준 등을 부록편에 상세하게 수록해 보도포장 공사 및 유지관리 시 본 매뉴얼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과 보도공사 상세설계 표준도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news.seoul.go.kr/traffic/block_Collection)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매뉴얼 발행으로 교통약자를 포함 시민의 보행만족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보행 중 불편사항을 적극 검토해 안전하고 걷기편한 보행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