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G2G) 협력사업 일환으로 해외 도시 11곳 선정 지원
올해부터 국내 기업도 참여 가능한 ‘해외실증사업’ 유형 신설

국토교통부가 오는 18일부터 한국형 스마트 시티 수출을 위한 ‘K-시티 네트워크’ 사업의 국제 공모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정부 간(G2G)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시작됐다. 지난해 첫 국제공모에는 전 세계 23개국에서 80건을 신청했고, 우리 정부는 인도네시아, 페루, 터키 등 11개국 12개 도시를 선정해 협력을 시작했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사업 발굴, 개발, 초청연수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국토부는 올해도 한국형 스마트시티 개발을 희망하는 국가 중 11개 도시 내외를 선정해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는 사업참여 유형에 △스마트 도시개발형 계획수립(4곳 내외·각 4억~6억원) △스마트 솔루션형(4곳 내외·각 2억~3억원) 계획수립 등 외에 △스마트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유형이 추가됐다.

이 유형은 우리 기업이 개발한 우수 기술과 제품에 대한 해외 실증 기회를 만들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우수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기관·기업이면 해외 협력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국토부는 올해 3개 내외 사업에 대해 사업별 6억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솔루션 실증을 위한 예비 타당성조사 또는 개념설계(Concept Paper)가 있거나, 실증을 희망하는 국내·외 정부 또는 기관 등에서 사업비를 매칭하는 경우 선정 시 우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오는 6월 말 대상 국가와 지역을 선정해, 내년 상반기까지 협력 사업을 수행한다.

또 사업 타당성이 있는 민관합작투자사업(PPP)의 경우, 본 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PIS펀드 또는 세계은행(WB), 미주개발은행(IDB) 등 다자개발은행(MDB)과 공동투자 등 후속 재정지원 협의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 최임락 도시정책관은 “이 사업은 전 세계 스마트시티 수요와 인프라 여건 등에 맞게 우리의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을 전수하고, 국내 스마트시티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기회를 지원하는 정책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 처음 도입되는 스마트 솔루션 실증 사업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기술이 해외 실증 실적을 쌓아 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