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대전시가 제안한 ‘대전 도심융합특구 후보지’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보고한 후 사업지구로 최종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국토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협업해 추진하고 있다.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게 산업·주거·문화 등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대전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는 약 124만㎡ 규모다.

KTX 대전역 일원과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 등 2곳으로 구성돼 있다. 도시 교통(대전 지하철 1호선 등)ㆍ광역 교통(KTX 대전역) 인프라, 문화·상업 등 생활 인프라가 우수한 원도심 내에 위치하고 있다.

대전역 일원(약 103만㎡)은 대전시가 혁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구상 중인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사업지구 내 위치하고 있는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 등과 연계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약 21만㎡)은 이전계획이 확정된 중부경찰서, 대전세무서 부지, 리뉴얼 사업이 확정된 대전중구청 부지 등 국ㆍ공유지가 가까운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어 도심융합특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대전시는 상반기 중에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고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예산 3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9월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을 발표한 이후, 대구와 광주에 사업지구를 선정한 바 있다. 두 지역은 기본계획 착수를 위한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