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활력 저하 예상”…“2023년 이후 2% 내외 저성장 회귀 가능성”

LG경제연구원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4%에 미달하고 내년에는 2% 후반대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했다. 건설부분도 토목 투자가 감소해 2%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원은 12일 발표한 ‘2022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9%, 내년 성장률과 건설투자 증가율을 각각 2.8%, 2% 초반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이 내놓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국제통화기금(IMF)의 3.3%, 한국은행·한국개발연구원(KDI)·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3.0%보다 낮은 수치다.

연구원은 “코로나19 특수로 급증했던 글로벌 내구재, 비대면 IT 수요의 증가 속도가 내년에는 낮아져 수출이 주도하는 성장세가 약해질 것”이라고 내년 성장률 전망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2023년 이후에는 2% 내외의 낮은 성장세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건설투자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도 주택 건설은 완만히 확대되겠으나 토목 투자가 줄 것이라는 게 분석 배경이다.

연구원은 “내년에는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상업용 건축 투자도 증가할 것”이라면서도 “반면 토목 투자 부진이 지속되면서 건설투자 증가율은 연간 2% 초반에 그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건축부문 투자의 완만한 회복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리스크로 투자 감소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올해와 내년 국내 소비자물가는 각각 2.4%와 2.2% 상승할 예측했다.

내년 상반기 소비자물가는 2.6% 상승했다가 국제 유가가 점차 하향 안정되고 수요가 둔화해 하반기에는 1.8% 수준의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고용은 공급보다는 수요 관련 지표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