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대한민국 안전대(大)전환’ 본격 추진
11월 안전한국훈련 내실화…체험단 평가참여

정부가 건설현장과 전통시장 등 취약시설 2만4000여 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벌인다. 대국민 안전문화 캠페인도 진행한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정부 영상회의 시스템인 ‘온-나라 PC영상회의’를 활용한 기자단 정책설명회에서 ‘대한민국 안전대(大)전환 추진 계획’의 본격 시작을 알렸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지난달 21일 ‘제3회 안전정책조정위원회’에서 발표한 범정부 안전대책으로, 이상기후 등으로 증가하는 안전 위험 요인을 선제적으로 감축하고 재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안전 실천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게 골자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핵심인 안전 취약시설 집중 점검은 이날부터 10월14일까지 59일간 진행한다.

국민 의견 수렴과 언론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선정된 2만4000여 곳을 대상으로 한다. 산사태 위험지역 2200여 곳, 건설현장 2000여 곳, 위험물 취급시설 1000여 곳, 전통시장 580여 곳 등이다.

여름철 사고 예방을 위해 조기 점검이 필요한 레저시설과 원자력 분야 점검은 이보다 앞선 7월부터 시작했다.

행안부는 점검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드론 등 다양한 점검 장비를 활용하기로 했다. 안전 전문가 및 단체와 협력해 타 기관의 점검도 지원한다.

또 점검 과정에서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다고 판단된 시설은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점검 결과는 일반에 공개한다. 시설·관리자의 책임 있는 시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공개 분야는 지난해 25개에서 33개로 확대한다.

오는 11월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안전한국훈련은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해 내실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훈련기관에 불시훈련 실시를 권고하고 훈련 참관에 머물렀던 체험단을 평가에도 참여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도를 높이고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을 실시한다.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에는 가정과 어린이집 등 생활 주변시설을 대상으로 자율안전점검운동도 병행한다.

국민이 발견한 안전 위험요소를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속히 신고·개선할 수 있도록 집중 신고기간도 운영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어제보다 더 안전한 오늘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부처와 지자체뿐 아니라 사회 전체가 힘을 합쳐야 한다”며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해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안전실천 운동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