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908개 추가 개방
적정 공사업체 분석 서비스
내년부터 발주자에 제공 방침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기조에 발맞춰 국토교통부도 순차적으로 국토교통분야의 데이터 개방을 준비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달부터 발주자·건설사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정보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건설산업정보원과 건설업체 및 건설공사 정보를 활용해 민간업계에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발주자에 공사지역·종류에 적합한 건설사들의 실적, 행정처분, 보유 기술인 수 등 정보를 제시하고, 업체 간 비교·분석자료까지 제공하는 적정 공사업체 분석 서비스를 내년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입찰 시 사전에 입찰 참여가능한 업체들의 수와 해당 업체들의 주력분야·실적 등 정보를 제공한다.

각 건설사에게는 업종·지역별 건설사들의 실적, 기술인 수 등 평균을 자사의 수치와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 외 발주자·건설사가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법행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불법행위 의심사항에 대한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제3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2020~2022)의 기간 종료에 따라 국토교통부문 제4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2023~2025)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22년 기준으로 2265건의 데이터를 개방했는데, 2025년까지 908개를 추가 개방해 국토교통 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4차 계획은 4차산업을 지원하는 공간정보 빅데이터, AI학습데이터 등 융복합 데이터 및 비정형데이터 개방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고품질 데이터 기반 조성을 위한 국토교통부문 품질관리, 공공기관 데이터 생애주기 전반의 표준·품질 관리를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표준·품질 거버넌스 체계 운영도 추진 전략이다.

그 외 계획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사업지구 정보, LH 공급계획정보, LH주택형별 세대수 내역 등 △우수 교통 신기술 소개 동영상 데이터에 대한 개방 확대 등 건설 관련 세부 내역도 포함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