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7차 기술진흥계획안 공개
재해사망 5년내 절반 감축 목표 
건설 전 과정 BIM 도입 위해
관련 제도 정비 서두르기로

정부가 건설기술의 디지털전환(DX)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공사현장과 시설물 등의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사진>를 지난 8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기본계획(안)을 공개했다.

기본계획(안)은 건설산업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첨단기술 적용을 선도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이라는 핵심 주제를 담았다.

이를 통해 건설업 생산성지수를 2021년 94.5에서 2030년까지 110으로 성장시키고, 건설사고 사망자수도 2021년 417명에서 2027년까지 절반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전환을 위해 건설 전과정에 BIM(빌딩정보모델링)을 도입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기술 중심의 발주제도 운영과 고부가가치 분야(PM) 육성 등을 포함한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한다.

지난해 11개인 해외 매출 225대 엔지니어링 기업 가운데 국내 업체 숫자를 2027년에는 15개로 늘린다는 구상이다.

건설사고 사망자는 2027년까지 절반 수준으로 낮춘다. 건설현장의 중복규제를 해소하고 안전투자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한다.

발주청은 적정 공기와 비용을 확보하고 감리의 독립성과 책임성, 전문성 확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 외 △전문인력 양성 및 경력 관리체계 개선 △기술인 교육 서비스 제고 △미래수요에 대응한 R&D 추진 △데이터 개방 및 공사비산정기준 고도화 등도 추진한다.

한편 국토부는 향후 관련 협회·학회 등 관계 기관과도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제기되는 의견들을 면밀하게 검토해 기본계획(안)을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이후 관계 부처 협의, 중앙건설기술 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을 내년 초에 확정·고시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