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는 코로나19 이후 세계적인 긴축통화 정책과 글로벌 경기침체로 매우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새해에는 더욱 암울하다는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글로벌 통화긴축정책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고조되고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와 한은은 새해 한국경제 성장률은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1%대의 저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세계 경제의 위축으로 우리 경제의 핵심인 수출 감소, 고금리로 인한 민간소비 둔화를 반영해 경제성장률을 1.6%로 하향조정했다. 새해 우리 경제는 경기침체 우려 속에 높은 물가상승세로 시장불안정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총생산의 15%를 차지하는 건설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한은 및 주요 연구기관은 2022년 건설투자는 전년 대비 ?3.0~-2.4%, 새해에는 전년 대비 -0.2 ~0.4%로 전망하고 있다. 2023년 한 해도 건설투자의 회복이 어렵다는 전망이다. 작년 건설경기동향을 살펴보면, 선행지표인 건설수주액은 2021년 3분기 이후부터 2022년 3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새해의 경제 전반적 상황에 따른 주택경기 하락과 SOC 예산의 감소 등으로 수주증가율이 둔화 및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4분기 이후 주거용 건축부문의 수주 증가세에 힘입어 건설수주액이 대폭 증가했지만 2021년 1분기 이후 수주의 패턴은 주거용 건축보다는 비주거용 건축부문의 수주증가세에 기인한 게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시차를 두고 2023년 이후 건설기성 및 투자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건설경기선행지표인 건축허가면적 추이를 보면 2020년 4분기∼2021년 2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급격하게 상승하다, 2021년 3분기 이후부터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동행지표인 건설투자 추이를 보면 2020년 1분기 이후 2022년 1분기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지속적으로 하락하다, 그 이후 점차 감소세를 회복하는 중이다. 이는 2019년 이후 건축수주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건설기성액은 2021년 1분기에 전 분기 대비 증가율이 최저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고 이러한 증가세에는 주택 등 민간부문의 성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선행지수는 2022년 하반기로 오면서 증가율이 감소하는 반면, 동행지표는 하반기 이후 밀어내기 물량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선행지표가 실현되는 새해 이후의 건설투자 상황은 그리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 경기침체와 고금리의 지속으로 새해 경제성장 전망치를 하향조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시장은 올해도 어려운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인력 및 자재비용 등으로 건설공사비 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PF자금 조달의 어려움과 자금조달비용의 증가로 사업수익성이 저하되고 건설기업의 이자보상배율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시공능력평가 상위 50대 건설사 가운데 7개 기업은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1 미만으로 나타나 잠재적 부실기업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특히 대형건설기업보다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중소건설기업의 위기가 두드러졌다.

이러한 상황은 작년 하반기 건설기업 182개사가 폐업을 신고하면서 전년 하반기 대비 34%나 증가했고 부도업체도 5개로 늘었으며, 이러한 추세대로면 신년에도 폐업 및 부도업체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 건설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 대비 2.9p 하락한 52.5로 2010년 이후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만큼 건설경기 상황이 어렵다고 기업들은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새해에는 건설시장 참여기업의 생존전략이 주요 화두로 대두될 것이다. 건설생산체계 개편 이후 종합과 전문사업자 간의 상호시장 진출에 따른 안정적 수주물량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요구와 수익감소에 따른 적정공사비 확보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기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조달 지원, 상호시장 진출에 따른 업역 간의 시장불균형 문제, 국내시장의 한계에 따른 해외건설 진출 지원, 공공부문의 건설투자 감소에 대응한 다양한 민자조달 방식의 적용, 인건비 및 자재비 등 건설원가 절감을 위한 수급조절 등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 연구기관 공동의 대응방안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통해 건설시장의 불안정성 해소와 활력제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