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정보원·산업기술진흥원, 10대 업종 일자리 전망

올해 상반기 철강·반도체 일자리는 늘고, 섬유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건설업은 전년 동기 대비 2만2000명(1.1%) 줄어 ‘유지’하는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23년 상반기 주요 업종 일자리 전망’<인포그래픽>을 30일 발표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고용 증가율이 1.5% 이상이면 ‘증가’, -1.5% 이상 1.5% 미만이면 ‘유지’, -1.5% 미만이면 ‘감소’로 분류된다.

업종별로 전망을 살펴보면 건설업종 상반기 고용 규모는 1년 전보다 1.1%(2만2000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 상반기 금리 상승, 정부의 SOC 예산 축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건설 수주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 투자의 경우 민간 주거용 건축 투자가 증가하면서 같은 기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건설업 고용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반도체 업종 상반기 고용 규모는 1년 전보다 1.6%(2000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호재로는 계속되는 설비 투자, 악재로는 세계 시장 축소에 따른 생산량 감소가 언급됐다. 

철강 고용은 작년 동기 대비 1.7%(2000명) 증가하겠지만 증가폭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조선업 철강 수요 증가로 내수가 늘어나지만, 철강 가격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하기 때문이다.

섬유 업종 고용은 1년 전보다 1.8%(3000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먹구름이 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 시장의 수요가 줄고 달러 강세가 진정되면서 수출이 감소하는 탓이다. 고금리와 고물가로 내수 증가세도 둔화할 전망이다.

이외에 기계·조선·전자·자동차·디스플레이·금융보험은 작년 상반기와 비교할 때 고용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됐다.

◇건설 업종 일자리 증감 추이 /자료=고용정보원 제공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일자리 전망은 고용보험 데이터베이스, 직종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경제활동인구 조사 등을 토대로 산출됐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