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보고서서 제기

건설산업의 스마트 안전관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스마트 안전관리비용 계상 의무화, 계상 대상 비용의 확대, 기술 정보 연계시스템 및 통신인프라 구축 등 스마트 안전관리 활용의 기반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 10일 발간한 건설동향브리핑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장비 활용 실태와 개선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이 지난 11월 실시한 한국주택협회 회원사 63개사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택건설기업들은 스마트 안전장비·기술 중 모니터링 분야를 중점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적용 중인 현장의 비중도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응답 기업의 57.1%가 전체의 70% 이상 현장에 스마트 모니터링 장비(CCTV, 비콘, 충돌·협착방지 장치 등)를 도입했으며, 14.3%는 50~70% 현장에서 활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스마트 안전관리 도입 소요비용의 사업비 반영 여부는 ‘일부 반영됨’ 69.2%, ‘충분히 반영됨’ 15.4%, ‘전혀 반영되지 않음’ 15.4%로 스마트 안전관리를 위한 비용이 적절히 계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희대 부연구위원은 “스마트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에도 불구하고 발주처들의 관련 비용 계상은 미흡하다”며 “스마트 안전장비 유지·운영 소요비용 계상, 통신인프라 구축 지원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