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고용보험 종사자는 무료 수강
강의 시작 이틀 전까지 선착순 접수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에서 건축·토목 BIM 교육생을 모집하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조합 건설교육원은 BIM 교육을 진행하면서 다차원 정보를 가지는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2차원 도면(CAD), 3차원 데이터 모델(BIM)로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는 정예의 건축정보설계기능인을 양성하고 있다.

◇수강생이 조합 기술교육원에서 BIM 설계도를 설계하는 모습.
◇수강생이 조합 기술교육원에서 BIM 설계도를 설계하는 모습.

건설정보화모델링을 의미하는 BIM은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약자로 건설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3D 모델을 구축하는 것으로써 시설물의 계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 철거까지 모든 분야에서 건축의 효율성을 극대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는 건축기술을 뜻한다.

레빗(REVIT)은 오토데스크(AutoDesk)에서 만든 BIM 작성툴 중 하나로 건축 부재의 3D와 정보를 활용한 디자인 및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시빌3D(Civil3D)는 오토데스크의 토목 설계·문서화 소프트웨어다.

기술교육원은 충북 음성에 위치한 조합 기술교육원에서 3일 과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총 22시간 과정으로 수업을 꾸릴 예정이다. 모집교육은 ‘REVIT 활용 건축 BIM 기본·응용’과 ‘REVIT & Civil3D 활용 토목 BIM 기본·응용’ 두 과정으로 나뉘어지며 각각 기본 및 응용 과정으로 분류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REVIT 활용 건축 BIM 과정’은 1차 8월 23~25일), 2차 10월 11~13일에 진행하며, 응용과정은 1차 8월 30일~9월 1일, 2차 10월 18~20일에 진행된다. ‘REVIT 활용 토목 BIM 과정’은 1차는 9월 13~15일, 2차 11월 8~10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Civil3D 활용 토목 BIM 과정’은 1차 9월 20~22일, 2차 11월 15~17일에 이뤄질 예정이다.

교육은 업종 구분 없이 중소기업 고용보험 가입자일 경우 무료로 진행된다. 고용보험 미가입자 중 조합원사 대표는 무료 교육 수강이 가능하다. 그 외 직계가족 등 고용보험 미가입자가 수강할 경우에는 하루 9만원의 교육비가 발생한다.  

수강신청은 강의시작 2일전까지 선착순으로 받으며, 조합 기술교육원 홈페이지(www.kscfcac.co.kr)에서 재직자교육과정 바로가기를 클릭한 후 실명 회원가입 후 교육 신청을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조합 기술교육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표전화(043-879-2315~241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