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강도 저하 원인···직경 20㎜ 구멍·빈틈 맨눈으로 보일 정도
허종식 의원 “뼈에 근육까지 없는 진짜 ‘순살아파트’”
원희룡 장관 “검단아파트 재시공 보상, LH·GS가 책임 다하도록 할 것”

지난 4월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일어난 인천 검단 신도시 LH 아파트에서 미인증 순환골재가 레미콘 원자재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폐기물을 처리해 만드는 순환골재 사용이 주거동의 콘크리트 강도를 떨어뜨린 원인 중 하나가 됐고, 17개동 가운데 3개동은 재건축을 해야 하는 수준인 안전성 평가 'D등급'을 받았다.

검단 아파트 시공사인 GS건설은 지하주차장에서의 철근 누락이 확인된 데 이어 콘크리트 강도 부족까지 나타나자 지난 7월 검단 아파트의 전면 재시공을 발표한 상태다.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은 ‘인천 검단 AA13-1BL, 2BL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고서’를 근거로 미인증 순환골재 사용 문제를 지적했다.

정밀안전진단 과정에서 콘크리트 공시체 표면을 분석했더니 레미콘 원자재로 사용된 골재는 미인증 순환골재 추정 골재이고, 일부는 풍화암인 것으로 확인됐다.

순환골재는 폐콘크리트를 파쇄·가공해 그 속에 포함된 골재를 추출, 다시 건설용 골재로 재활용하는 것이다. 주로 도로공사 노반재로 사용된다.

현행법은 순환골재를 사용할 수 있는 공사 용도를 규정하고 있으나, 검단 아파트는 적법한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순환골재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검단 아파트에서 굵은 골재의 경우 입자 형상이 양호하지 못한 발파석이 다수 사용됐고, 잔골재에서는 목재 조각, 방수층 조각, 붉은 벽돌 입자 등이 확인됐다. 콘크리트에서 직경 20㎜ 이상의 구멍과 빈틈이 맨눈으로 보일 정도였으며, 단위 용적 질량 기준치 2200㎏/㎥를 밑도는 콘크리트가 85%에 달했다.

순환골재는 D등급 판정을 받은 101·102·103동 3개동에 집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아파트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고서에는 내벽과 외벽·슬래브 쪽 콘크리트 압축 강도에 편차가 발생했고, 콘크리트 다짐 불량과 순환골재 사용이 압축 강도 저하 요인이라는 판단이 담겼다.

허종식 의원은 “검단 아파트는 철근이 빠졌으니 ‘순살 아파트’라고 했는데, 근육까지 없는 진짜 ‘순살 아파트’라는 점이 드러난 것”이라며 “LH 다른 아파트도 안전할 것이라는 보장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검단 아파트의 발주처 LH와 시공사 GS건설이 책임 소재를 미루기 위한 ‘핑퐁’을 멈추고 입주예정자들에 대한 충실한 보상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라 나왔다.

민주당 맹성규 의원은 “전혀 잘못 없는 입주예정자들이 왜 일일이 관련 기관을 찾아다니며 사정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LH와 GS건설 간 (입주예정자 보상안이) 협의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종식 의원도 “검단 아파트는 신혼부부·생애최초 분양 가구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글자 그대로 ‘서민 아파트’”라며 “입주예정자들이 피눈물 나는 일 없도록 원희룡 장관과 국토부가 나서서 중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원 장관은 재시공에 따른 입주예정자 보상과 관련해 “LH와 GS건설이 책임을 다하도록 감독자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한준 LH 사장은 “이유를 불문하고 시행청 대표로서 입주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GS건설과 최대한 노력해 입주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