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태양광과 지열, 열(PVT) 패널<사진>을 활용해 온실 냉난방비 78%를 줄일 수 있는 ‘복합열원 히트펌프 온실 냉난방’ 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복합열원 히트펌프 온실 냉난방 기술은 온실 면적의 10% 부지에 설치한 태양광·열 패널에서 발생하는 30∼40도의 태양열과 지열을 하나의 열 저장조에 모은 후 이를 히트펌프의 열원으로 사용해 48∼50도의 온수를 만드는 기술이다.

난방이 필요하지 않은 봄, 여름, 가을에는 태양광·열 패널에서 생산한 열을 지하수층으로 보내 저장했다가 겨울철 온실 난방에 사용한다.

이 기술을 딸기(설향) 온실(175㎡)에 적용한 결과, 면세 등유 대비 냉난방 비용을 78% 감소했다.

또 온실 면적의 10% 부지에 태양광·열 패널을 설치했을 경우 온실 난방에 필요한 전체 열량의 30%를 분담할 수 있으며, 지열만 이용했을 때보다 에너지를 20%까지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을 특허출원한 농진청은 신기술 보급사업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유인호 농진청 에너지환경공학과장은 “농사용 전기 가격이 올라 농가 경영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다”며 “태양광·열 패널, 지열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농가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