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산단 에너지자급자족 사업 참여

현대건설이 인천남동산업단지 공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며 재생에너지 전력 중개 거래 분야의 신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현대건설은 지난 13일 인천남동산업단지의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및 운영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신재생에너지발전소와 통합 에너지관리 시스템 등을 구축해 산업단지의 탄소 저감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중소기업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인천남동산업단지는 2025년까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천테크노파크, KT, 유호스트 등과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현대건설은 인천 내 태양광 회사인 JH에너지, 원광에스앤티와 함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구축·운영과 재생에너지 전력 거래를 담당한다.

현대건설은 인천남동산업단지 입주 기업으로부터 임대한 공장 지붕에 7.5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해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고, 생산된 전력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입주 기업은 전기요금 부담을 낮추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동참해 RE100을 이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현대건설이 산업단지 최초로 도입한 '온사이트 PPA'(On-Site PPA) 거래방식에 따라 진행된다.

온사이트 PPA는 발전사업자가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의 지붕이나 유휴부지를 임대한 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구축해 책임 운영하는 것으로, 생산된 전력은 한전 송전망에 연결하지 않고 전력 소비기업이 모두 사용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전국의 주요 산업단지와 중견·중소기업에 실질적인 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고 RE100의 진입장벽을 완화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상품을 지속해서 개발할 것"이라며 "기업 규모를 떠나 산업계가 함께 탄소중립의 여정에 동행할 수 있는 에너지 전환 시장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