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우건설은 “중흥그룹 편입 이후 정원주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적극적인 해외 교류 및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특히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지켜나가며 지역사회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면서 민간외교사절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대우건설은 설명했다.

사례를 보면 지난 2022년 대우건설은 유니세프와 이라크 비스라 알포 지역에 어린이 교육 센터 건립을 위해 3년 동안 총 50만 달러를 후원하겠다는 협약을 맺고, 대우건설은 1년차 기부금인 16만 달러(2억2000만원 상당)를 기부했다. 이어 올해 9월 2년차 후원금 기부 역시 완료했다.

◇대우건설 기술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 용접학교 1차수 교육생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 기술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 용접학교 1차수 교육생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우건설 제공

또 나이지리아 기술트레이닝 센터 건립을 위해 약 1억8000만원을 후원했다. 이라크와 나이지리아에서 이뤄진 활동들은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자립을 위한 경쟁력을 키워주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대우건설은 설명했다.

소외지역 주민을 위한 지원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베트남 등과 같이 의료 소외지역의 주민을 위해 안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전케어’ 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 중에 있다. 지난 2022년 대우건설은 약 6100만원을 후원한 바 있고 이를 통해 나이지리아에서는 613명, 베트남에서는 320명의 주민이 의료 서비스를 받았다.

해외현장에서도 본사와 발맞춰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오만 Duqm Refinery 현장에서는 현장 재활용 목재를 지역사회에 기부하고, 라마단 기념 푸드 박스125박스를 후원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협력의 손길을 이어가고 있다. 싱가포르도시철도 J109 현장에서도 이슬람 사원 알 무크민에 식량을 기부했다.

특히 이미 진출한 나라 뿐만 아니라 진출 예정국인 체코와도 우호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체코의 자선단체 중 하나인 Stred에 후원을 진행했고, 지난 2023년 2월 튀르키예 대지진으로 인해 고통받는 주민들을 돕고자 적십자에 성금 약 1억원을 보냈다. 아울러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참가자의 온열 지방 예방 및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이온음료 기부와 숙소를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가졌다. 최근에는 태풍 다니엘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리비아 데르나‧벵가지 지역 국민들의 피해복구를 위해 약 50만 달러(한화 약 6억원) 규모의 지원을 실시키도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ESG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배경과 문화 속에서 함께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정원주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향후에도 대우건설은 협력의 범위를 넓혀 글로벌 상생을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국내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한국헤비타트와 함께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사업, 서울시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전개했다. 또 강릉 산불피해 성금 전달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