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세미나, “주택 매매가 내리고 전세가는 오를 것”

내년 국내 건설 수주 규모가 올해보다 1.5% 줄어들며 건설 경기 반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또 내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보다 2.0% 하락하고, 주택 전셋값은 올해보다 2.0% 오를 전망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4년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사진>에서 “내년 국내 건설 수주는 올해 대비 1.5% 줄어든 187조3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세미나에서 박철한 연구위원은 “고금리 상황이 장기화하고 금리 인하 시기가 불확실하다”며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건설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이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229조7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찍었던 건설 수주 규모는 올해 17.3% 감소한 190조1000억원으로 감소했으며, 내년에도 감소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년 건설 투자 규모는 올해보다 0.3% 줄어든 260조7000억원 수준으로 예상했다.

이는 고금리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는 등 건설사의 자금 조달 위기가 지속하고, 전쟁을 비롯한 대내외의 불확실성으로 민간 수주가 반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연구원은 진단했다.

박 연구위원은 “경기 회복을 위해 건설금융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인프라 투자가 요구된다”며 “건설기업은 현금 유동성 확보, 사업 포트폴리오 수정, 맞춤형 대응 전략 수립 등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내년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보다 2.0% 하락할 것으로, 주택 전셋값은 올해보다 2.0%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