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산업 혁신포럼 발족식···첫 간담회
국내 산업 현황 공유···운영 방향 논의

정부가 아직 무르익지 않은 풍력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 200명과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풍력산업 혁신포럼’을 발족식을 개최하고, 분과별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를 비롯해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 풍력산업협회, 두산에너빌리티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내 풍력산업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운영 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풍력산업 혁신포럼은 산·학·연 전문가 200여명으로 구성돼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정책·제도 △주민수용성 △산업육성 △산업기반 총 4개 분과로 운영될 방침이다.

특히 풍력산업 전반의 현안들을 집중 논의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풍력산업은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세계 각국은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우리나라는 아직 보급 초기 단계로 시장의 확대와 함께 강건한 국내 산업 생태계 구축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수반되는 대규모 풍력발전 프로젝트들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에 대한 기업의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포럼이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향후 논의된 방안들을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