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LA 어워드서 현대건설, 삼성물산 수상

국내 건설사들이 세계조경가협회(IFLA) 어워드에서 수상 실적을 냈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17일 ‘2023 IFLA 어워드’에서 공동주택 부문 우수상과 놀이터 디자인 부문 장려상을 받았다.

IFLA는 1948년 창설된 조경 분야 최고 권위의 기관으로, 매년 전 세계 71개 회원국의 프로젝트 가운데 지속가능한 도시와 환경 조성에 기여한 건축물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 시상식은 일본 도쿄의 후타코 타마가와 라이즈 스튜디오&홀에서 개최됐다.

공동주택 부문 수상작인 디에이치 자이 개포의 단지 조경은 ‘시그네이처 갤러리’(Sig-Nature Gallery)를 콘셉트로 도심 속 자연 친화적인 공간에서 세련된 현대미술관의 풍경이 느껴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옥상 조경의 생태면적률을 40% 이상으로 적용해 충분한 녹지환경을 조성했으며 영국 동화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우리 아빠 놀이터’, 박제성 서울대 교수의 ‘더 게이트 탄젠트’ 등 세계적인 예술가들이 참여한 작품을 배치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놀이터 디자인 부문 수상작 힐스테이트 홍은 포레스트의 ‘토끼 놀이터'는 세계 최초로 3차원(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구현된 어린이 놀이시설물이다.

비정형 구조가 주는 생동감과 주목도 높은 색감이 조형미를 이루면서 이용객의 적극적인 활동성을 도모했다고 평가받았다.

아울러 어린이 제품 안전 특별법상 놀이기구의 재료와 제조 방법 등과 관련된 심사기준을 모두 통과해 안전 인증을 발급받기도 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은 공동주택 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상을 받았고, 어린이놀이터 부문에서는 국내 건설사 가운데 유일한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세계 최고 권위인 IFLA로부터 주거 조경 디자인과 지속가능한 미래 상품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세련될 뿐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조경 디자인으로 입주민의 주거문화 품격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래미안 브랜드 체험관)의 외부 조경 공간인 네이처갤러리로 문화·도시 경관 부문 최고상인 대상을 받았다

래미안 네이처갤러리는 ‘자연 그대로의 자연’을 모티브로 지속 가능한 조경을 구현하기 위해 소나무, 서어나무 등을 자연스러운 식재 기법으로 배치해 실제 숲의 모습을 재현했다.

또 수생식물이 사는 생태 연못을 조성해 폭우 시 빗물 조절은 물론 다양한 동식물이 자라면서 자체적인 생태계 유지가 가능하게 했다.

아울러 시선 등을 차단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인접한 공원과 동선이 연결되도록 설계했으며 휴게 시설과 조명 등을 통해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양준 삼성물산 주택공사팀 조경그룹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주택뿐 아니라 공공정원, 건축 등의 분야에서도 당사 조경의 진가를 인정받았다”며 “도심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작은 숲과 같은 곳으로, 많은 시민의 힐링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