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기준 디지털화 성과발표회

정부가 2026년까지 주요 분야 건설기준의 디지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화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건축기준에 맞지 않는 설계를 자동으로 걸러내 ‘부적합’ 판정을 내리는 구조다.

◇BIM을 사용한 설계도면의 건설기준 적합성 검토 활용 예시 /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건설기준 디지털화 사업(2022∼2026)’ 성과발표회를 15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건설회관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건설기준은 기술성·환경성 향상과 품질 확보, 적정한 공사 관리를 위한 기준으로, 설계 때 준수해야 할 설계기준과 시공 때 지켜야 할 표준시방서로 구분된다.

국토부는 건설기준을 BIM(건설정보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게 디지털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설계·시공 실무자들은 도면을 작성·검토할 때 관련 건설기준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는데 건설기준 디지털화가 완료되면 이런 작업은 컴퓨터가 맡는다. 건설기준에 적합한지 여부가 자동으로 판단돼 검토 시간과 설계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기둥·벽체 등 특정 부재에 철근이 적정하게 들어있는지 검토해야 한다면, 컴퓨터가 건설기술에서 요구하는 철근량에 적합한지 검토한 뒤 철근량이 부족할 경우 ‘부적합’ 판정을 내려 재검토받도록 하는 식이다.

국토부는 소관 건설기준 중 국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교량·건축 분야 건설기준부터 디지털화에 착수해 라이브러리 구축을 끝냈다.

김태오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교량·건축 분야를 필두로 2026년까지 주요 분야 건설기준의 디지털화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