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탈현장 건설공법 등 스마트 기술 7건을 포함해 올해 총 26건의 건설 신기술을 새롭게 지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건설 신기술 지정 제도는 민간의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해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건설산업의 도약과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특히 2020년부터는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건설기술의 신기술 지정 심사 시 첨단기술성 항목에서 가점 10점을 부여하고 있다.

스마트 건설 신기술은 2020년 3건, 2021년 2건, 지난해 4건, 올해 7건이 각각 지정<표>됐다.

올해 지정된 스마트 건설 신기술 중 대표적으로 ‘실시간 전도 위험경보가 가능한 사물인터넷(IoT) 센서 스마트 모니터링 기술’은 무선 통신 지능형 센서 기반의 건설 현장 모니터링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위험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 현장 경보 등을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관리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U자형 프리캐스트 모듈에 박스형 모듈을 삽입하는 방식의 탈현장 건설 공법’은 인테리어가 적용된 내부 박스형 모듈을 외부 모듈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며, 모듈의 형상을 다양화할 수 있어 모듈 공법의 단조로움도 극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오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맞아 로봇,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 신기술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지원해 스마트 건설 신기술이 현장에 잘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