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안전과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산은 올 한해 안전·품질 혁신경영 문화가 정착될 수 있게 힘써 왔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산업개발이 안전과 품질 고도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살펴봤다.

◇김회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가운데)가 성남산단재생 복합지식산업센터 현장을 방문, 동절기를 대비한 화재와 질식 예방 특별 안전점검을 주관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김회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가운데)가 성남산단재생 복합지식산업센터 현장을 방문, 동절기를 대비한 화재와 질식 예방 특별 안전점검을 주관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디지털 기반 안전·품질 고도화 위한 DX(Digital Transformation) 본격화=현산은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건설산업 환경에 발맞춰 지속 성장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안전과 품질의 고도화를 추진 중에 있다.

이런 노력 끝에 지난 11월23일에는 빌딩스마트협회가 주최하는 ‘BIM Awards 2023’에서 국토교통부장관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1년 5월 착공한 군산 호수공원 아이파크를 대상으로 건설 전 과정에 걸친 디지털 업무 환경과 BIM을 접목, 통합적인 관리방안을 제안한 것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0년 국내 최초로 BIM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HEB(HDC Estimate system with BIM)은 3D 뷰어를 통해 산출된 결과를 시각적이면서 즉각적으로 검토해 레미콘·철근 등 주요 자재의 물량을 손쉽게 산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HEB는 BIM 기반의 업무들이 실제 건설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BIM 모델에서 수량 산출의 자동화를 구현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안전관리와 고품질 시공을 위한 품질관리 시스템도 마련했다. 대표적으로 I-QMS(I-Quality Management System, 품질실명제)와 I-QPI(I-Quality Performance Index) 등이 있다. I-QMS는 토목, 건축, 설비, 전기 등 전체 공종의 공사 품질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기록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공사 단계별 중요한 확인 사항의 품질에 대해 항목별로 책임관리가 이뤄질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으로 품질성능지수인 I-QPI(I-Quality Performance Index)는 정량화된 체계적 관리를 통해 전 현장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I-QPI 도입을 통해 공종별 정량적인 평가 기준에 따라 점검 시기별로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품질수준도 높일 수 있게 됐다.

아울러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달부터 안전관리 부문 디지털 전환(DX)의 강화를 위해 SAFETY-I 2.0을 오픈하고 전 현장 적용을 시작했다. 현산의 SAFETY-I는 안전·보건 스마트 통합플랫폼으로서 위험성 평가, 작업계획서, 사전작업허가서, 안전교육 등의 안전관리 시스템 업무와 CCTV 통합관제, 출입 관리, 밀폐공간 관리 등 스마트 장비의 관리를 통합한 전산화 프로그램이다. SAFETY-I는 PC는 물론 모바일까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고위험 공종의 효율적인 스마트 안전관리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지난 9월에는 서울시 관내 모든 건설 현장에 동영상 기록관리를 시행했다. 현재 시행 초기로서 철근 배근, 콘크리트 타설, 동바리 설치 등 가설재의 설치 및 존치 여부와 같은 구조 안전 강화를 위한 핵심 공정을 집중적으로 관리 중에 있다. 아울러 현장 일선의 직원, 감리,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동영상 기록관리 전용 모바일 앱 등 관련 시스템을 보완해 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함께 높일 방침이며 내년부터는 건설공사장 동영상 기록관리 제도를 전국 현장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스마트 안전 장비도 안전관리 부문 디지털 전환의 큰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SAFETY-I 2.0을 활용하면 겨울철 밀폐공간의 관리도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활용해 선제적인 밀착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 세이프티 볼은 건설 현장 밀폐공간 구역에 사람을 대신해 투입되는 계측 장비로써 산소농도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황화수소 등의 농도를 측정하고 값에 대한 분석과 작업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안전 및 품질 혁신경영 정착·선도 위한 전사적 노력 이어가=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과 품질에 대한 기본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이고 꾸준한 노력을 해 오고 있다.

특히 안전과 관련한 특별한 이슈가 예상되는 시기에는 더욱 철저한 점검을 시행해 오고 있다. 지난 4일에도 동절기 한파에 대비하고 안전과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해 김회언 대표이사와 정익희 CSO 등 경영진이 직접 주관하는 현장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했다.

앞서 추석 연휴 직후와 8월 혹서기 특별 안전 점검 등 시기별 주요 이슈가 있을 때는 더욱 강화된 안전 점검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안전 강화를 위한 현장점검뿐 아니라 완벽한 품질관리를 위한 준공단지 경영진 현장점검도 진행하고 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은 본사와 현장,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의 체계적 운영과 임직원의 HS(Health & Safety) 역량 강화를 위해 SAFETY ACADEMY를 운영 중에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제 1기 SAFETY ACADEMY의 연속으로,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추구하고 있는 안전 혁신경영의 일환이다. 경영진, 현장소장, 현장 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관리자, 협력회사 대표이사 등 직무 그룹별 8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또 지난 2월에는 협력사 대표들과 함께 2023년 안전·품질 경영 선포식을 개최한 이후 재해 예방과 품질향상을 통한 신뢰 회복을 강조해 나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보건 목표로 △현장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 △가설구조물 선제적 구조 안전성 확보 △SMART SAFETY 시스템 구축 △참여와 협력을 통한 안전 품질 문화 확산 등을 선정하고 현장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을 위해 우선 작업계획 수립, 위험성 평가, 변경작업에 대한 일일 안전 회의 등 3대 예방 활동 등을 중점 추진사항으로 꼽고 안전 혁신경영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과 품질 강화를 위한 기술 제안에 힘쓴 협력사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하는 제4회 기술제안공모제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이어오고 있는 기술제안공모제는 협력 기업들과 동반발전을 추구하며 지속 가능한 ESG 경영체계를 구축해나가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공모제에서 선정된 우수기술 제안에는 파일럿 검사(PILOT TEST)를 통해 사업화 기회를 부여하며 선정된 업체에는 HDC현대산업개발과의 기술협약 및 멘토링과 더불어 협력회사 등록, 장기공급권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