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좌우” 지원정책 잇달아
저가 개선 위해 발주액 재산정 추진
지자체별 품셈 마련 공사비 현실화
지역업체 하도급률 확대도 나서

새해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을 적극 추진할 전망이다.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지자체들이 내년 건설을 비롯한 지역 경기 회복을 위해 공사 조기 발주와 함께 저가 발주 개선 등을 검토·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더해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역 건설산업 활력에 사활을 걸고 지역업체 하도급률 확대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지자체별로 합동설계단을 속속 편성하고 있다. 대개 국·과장을 단장으로 기술 및 시설직 공무원 20~30여명으로 팀을 꾸려 예산 절감은 물론 공사 조기 발주 기조까지 추진한다는 목표다.

지자체들은 특히 소규모 공사 발주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새해 상반기 내에 착공이나 준공이 가능한 도로 정비나 수리시설 개보수, 하천 정비 등 소규모 공사 집행을 서둘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재정 조기 집행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역 경제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속도감 있는 재정집행을 추진하게 됐다”며 “2023년 조기발주 실적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저가 발주 개선을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물가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건설환경 개선을 위해 공사·용역·물품 등에 대한 발주금액 재산정을 추진하는 지자체들이 늘고 있다.

건설공사의 경우 설계 후 반년에서 1~2년 정도의 예산확보 과정을 거쳐 공사를 발주하다 보니 설계와 발주 시점 차이로 사업비 증액과 설계서와 현장 조건과 불일치 등이 종종 발생한다. 건설경기가 어려운 만큼 이런 간극을 최소화하고, 금액 변경으로 인한 발주와 원·하청 간의 분쟁도 줄이겠다는 취지다.

더 나아가 지자체별 품셈을 마련해 부족하다고 지적되는 공사비를 현실화하려는 움직임도 읽힌다.

또 다른 한 지자체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증액된 부분들에 대해 정당하게 반영해 주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역 경기 활성화와 함께 국민 안전 등을 위해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역업체 하도급률 확대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지역 경기가 어려운 만큼 건설산업 활력에 총력을 쏟아 돌파구를 찾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지역업체 하도급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형 건설사와의 만남과 각종 협약도 늘려나갈 전망이다.

한 전문건설업체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 등의 여파로 바닥을 치고 있는 지역경제에 신속한 예산집행이 필요하다”며 “메마른 건설경기에도 마중물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