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셈과 시중노임단가 마련에 역점

승강기설치공사업협의회 회원사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우리 승강기 산업은 크게 제조, 설치, 유지보수로 나눠져 있고, 정부 소관 부처와 적용하는 법령도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로 이원화돼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의 350여 회원사의 중점 사업과 매출액 비중 등 각자 처한 여건에 따라 관심 사항이 서로 다르고 겪고 있는 애로사항의 양태도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습니다.

우리 업계의 공통적인 애로사항은 설치공사에 대한 품셈과 설치인력에 대한 시중노임단가가 없어 적정공사비 확보가 어렵게 되고, 숙련된 설치인력의 고령화와 젊은 인력의 취업 기피로 회원사의 경영 여건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강조되고 있는데 시공업체는 승객용 승강기를 시공 자재 운반을 위한 공사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당연시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우리 승강기 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남은 임기 동안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와의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소통과 상호 협력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청룡의 해를 맞아 회원사 여러분의 건승과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길 소원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