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서 굴 껍데기 재료를 보도블록으로 재활용
물빠짐 좋아 미끄럼 사고 줄어

경남의 한 기업과 통영시가 폐기된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통학로 보도블록에 적용하면서 호평받고 있다.

31일 통영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5월 광도면 벽방초등학교 앞 약 100m 구간에 보도블록 공사를 완료했다.

바닥에 길게 깔린 회색빛 보도블록<사진 오른쪽>은 여느 통학로와 별다른 것 없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바로 일반 시멘트가 아닌 굴 껍데기를 재료로 했다는 점이다.

해마다 폐기되는 수십만t의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통학로 보도블록에 적용한 것이다. 이 같은 시도는 경남의 한 기업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면서 시작됐다.

창원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한국고서이엔지는 굴 껍데기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물과 만나면 시멘트처럼 단단해지는 점에 착안했다. 특히 물이 빠지는 '투수력'이 좋아 미끄럼 사고도 줄일 수 있어 통학로 보도블록으로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이창열 한국고서이엔지 대표는 "보도블록 바닥에도 모래 대신 굴 껍데기를 절반 정도 채워 투수력을 높이고 바닥 흔들림도 줄였다"며 "특히 학부모 만족도가 높아 좋은 기회가 닿으면 다른 곳에도 설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국내 굴 생산의 약 70%를 담당하는 통영은 한 해 약 20만t의 굴 껍데기가 발생해 시는 지역 내 학교 보도블록에 이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에 지난 5월 한국고서이엔지 도움을 받아 이 학교 통학로 약 100m 구간에 보도블록을 설치했다.

굴 껍데기 대부분 산업 폐기물로 폐기되고 해양 오염 원인이 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적용은 친환경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지난 4일에는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제13회 어린이안전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통학로가 안전해지면서 학교도 만족한다.

이종국 벽방초 교장은 "굴 껍데기 보도블록은 굴 껍데기 문제를 친환경적으로 해결하고, 물 빠짐도 좋아 안전하다는 것을 듣고 적극 나섰다"며 "무엇보다 아이들이 학교를 오고 갈 때 안전하다 보니 학교 입장에서는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통영 대표 수산물인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지역 학교 통학로를 안전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통영시는 친환경도시,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