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 신천동 옛 동부정류장 건설에 참여한 지역의 철근·콘크리트 업체가 태영건설발 건설경기 악화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19일 대구고용노동청 등에 따르면, 태영건설이 옛 동부정류장 자리에 짓고 있는 아파트에서 형틀 공사 등 공정 일부가 중단됐다.

지난 15일 지급됐어야 한 임금이 들어오지 않자 임금을 받지 못한 50여명의 노동자들이 작업을 중단했고, 나머지 인부들도 임금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현장에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공사현장에서는 200여명의 인부가 일하고 있으며 인건비는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로 이달 말 지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후분양인 이 아파트는 418가구 규모로 공정률은 약 53%다.

설 명절을 앞두고 밀린 임금을 받지 못해 생계에 영향을 받는 노동자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근로자 A씨는 “지난해 11월 일부 금액을 못 받았는데 12월 임금도 밀려 있다”며 “돈을 벌 수 없는 상황이라 일부 노동자는 카드 대출을 신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면허증만 있으면 건설 전문업체를 세워 하청받을 수 있는 건설 현장 구조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건호 건설노조 대경건설지부 조직부장은 “종이(면허증) 한 장만 있으면 건설 회사를 만들어 하도급을 받다 보니 금전적인 보완책이 전혀 없는 영세 업체가 많다”며 “이런 건설업의 고질적 병폐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노동 당국과 지자체는 점검을 강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구노동청은 태영건설이 시공 중인 지녁 10개 건설 현장을 조사하고, 기성금 집행 여부 등을 점검해 협력업체 근로자의 임금체불 예방과 청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상공회의소와 경영자총협회 등과 함께 현장 노동자들의 임금체불 문제 해결책을 찾는다.

대구시 고용노동정책과 관계자는 “상공회의소나 경총을 통해 임금 체불 방지 협조 공문을 보내는 등 사전 안내를 하고 있다”며 “노동청과는 정보를 공유하며 체불 관련 신고를 신속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