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GTX-A·B·C노선 연장안 발표···수도권-춘천-강원 광역생활권
GTX-D·E·F노선 1단계 2035년 개통 목표···GTX노선 6개로
대전∼세종∼충북 ‘CTX’ 선도사업 추진

정부가 ‘전국 GTX 시대’ 구상을 공개했다.

현재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B·C 노선을 예정대로 착공·개통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현실화하는 것은 물론, 수도권을 넘어 충청·강원으로까지 연결한다.

또 GTX-D·E·F 노선을 신설하는 ‘2기 GTX 사업’<노선도>을 본격화한다.

수도권을 남북과 동서로 가로지르는 6개 GTX 노선이 구축될 경우 하루 평균 183명이 이용하고, 경제적 효과는 135조원, 고용 창출효과는 약 50명에 달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광역급행철도를 수도권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 주요 권역에도 도입한다. 이른바 'x-TX'로, 이를 통해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GTX-A·B·C노선, 충청·강원 연장 추진···“본선과 동시개통 목표”

GTX-A노선(운정∼동탄)과 C노선(덕정∼수원)은 2028년에, B노선(인천대 입구∼마석)은 2030년에 완전 개통된다.

정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A·B·C노선을 충청권과 강원권으로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넘어 충청·강원권 1시간 연결이라는 광역경제 생활권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이날 정부 발표에 따르면 GTX-A노선은 남쪽으로 평택 지제역까지 20.9㎞의 연장이 추진된다. 삼성전자 캠퍼스 인근인 경기 평택 지제역 역세권은 'K-반도체 배후도시’로 조성되는 곳이다.

기존 GTX-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은 올해 3월,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개통된다. 서울시가 위탁받아 건설 중인 삼성역 정거장이 완공되는 2028년에 A노선 전 구간이 개통된다.

GTX-B노선의 경우 용산∼상봉 구간을 오는 3월 먼저 착공하고, 나머지 민자 구간을 오는 6월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한다. 여기에 동쪽으로 강원 춘천시까지 55.7㎞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날 착공돼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GTX-C노선은 남북 양쪽으로의 연장이 이뤄질 예정이다. 남쪽으로는 충남 천안을 지나 아산까지 59.9㎞를, 북쪽으로는 동두천까지 9.6㎞를 늘린다.

정부는 GTX-A·B·C노선의 연장을 두고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을 협의, 신속한 개통을 추진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착공에 돌입, 본선과 동시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지자체가 GTX 노선 연장 사업 비용을 부담하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생략하고 곧바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노선 연장이 추진되면 개통 시점을 3년 이상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GTX-D·E·F노선, 2035년 우선 개통 목표···‘GTX 2기’

새로 건설하는 GTX-D·E·F, 이른바 ‘GTX 2기’ 노선은 오는 2025년 상반기에 수립할 방침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 중 D·F노선은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2단계로 구간을 나눠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동시 통과를 추진한다.

D노선은 ‘가로로 누운 Y자 형태’ 2개가 붙은 모양이다.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에서 각각 시작된 노선이 분기점인 부천 대장에서 만나 삼성까지 이어지고, 다시 이곳에서 잠실·강동·교산을 지나는 ‘팔당 종점’과 모란·이천을 지나는 ‘원주 종점’으로 나뉜다. 교산∼팔당 구간만 2단계에 속하고, 나머지 구간은 1단계로 추진한다.

E노선은 인천공항부터 대장을 거쳐 연신내와 광운대를 지나 덕소까지 동서로 뻗은 노선이다. 전체 구간을 1단계로 추진한다.

F노선은 의정부와 고양 대곡, 김포공항,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교산, 왕숙2(지구) 등을 지나며 수도권을 크게 순환하는 노선이다. 이 가운데 교산∼왕숙2 구간만 1단계로 건설하고, 나머지는 사업성 검토를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2기 노선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를 신청하는 동시에 민자 제안도 함께 받을 계획이다. GTX-A·B·C노선도 처음에는 정부 재정을 투입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다가 민자 제안을 받아 일부 전환한 바 있다.

이날 발표된 D·E·F노선의 단계 구분과 역 위치 및 명칭은 향후 기본계획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바뀔 수 있다.

◇지방에도 광역급행철도를···민간·지자체 협의로 노선발굴

지방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한다.

명칭은 각 지역의 영문 앞 글자를 ‘TX’(Train Express·급행철도) 앞에 붙인 ‘x-TX’ 형식으로 지을 방침이다. 예를 들어 충청권 광역급행철도는 ‘CTX’(가칭)로 예상된다.

정부는 민간의 투자 의향이 있는 사업을 x-TX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고, 이외에도 x-TX 노선을 적극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선도사업은 올해 상반기 예타 신청이 예상되는 대전∼세종∼북 광역급행철도 CTX다.

정부대전청사와 세종청사, 충북도청, 청주국제공항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개통될 경우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의 소요 시간은 기존 100분에서 53분으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대전청사까지의 소요 시간은 60분에서 15분으로 각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 노선을 충남을 거쳐 수도권으로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민간 50% 이상 투자 및 운영비 부담’ 방식으로 이뤄지면 예타 대상에서 벗어나는 등 신속한 추진이 가능하다.

정부는 또 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진행 중인 지방 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민간이 경제성을 높여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면 최우선으로 x-TX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부산·울산·경남, 호남권 등에서 추진할 수 있는 신규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지자체와 민간의 건의를 받아 5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