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정연·건산연, ‘건설자재 수급 정책 개선방안’ 세미나 공동 개최

올해 건설경기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서는 건설자재 수급과 가격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건설업계 대표 싱크탱크인 대한건설정책연구원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건설자재 수급 여건과 정책 개선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건설자재 수급 여건과 정책 개선방안 세미나에서 김희수 건정연 원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이충재 건산연 원장(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자재 수급 여건과 정책 개선방안 세미나에서 김희수 건정연 원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이충재 건산연 원장(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는 건정연과 건산연이 공동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발제자로는 박철한 건산연 연구위원과 박선구 건정연 연구위원이 나서 각각 ‘건설경기 변화에 따른 주요 건설자재 수요 동향 및 전망’과 ‘건설자재 수급 문제점 및 정상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두 연구위원은 발제에서 건설경기 회복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재 수급과 가격 안정화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최근 경기 장기불황 돌파구를 건설업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는 만큼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잿값 리스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박철한 연구위원은 “주요 건설자재 가운데서는 주택공사 물량 감소 영향으로 레미콘의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전망하며, “건설경기 부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레미콘 등 자재가 안정적으로 수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방안으로 “건설기업과 건자재업체 간 협력과 공생관계가 유지돼야 하고, 정부는 수급 안정화 목표하에 공정경쟁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선구 연구위원은 “2021년을 기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건설자재 가격 급등을 겪으면서 건설시장 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박 위원은 “자재 비용 상승으로 건설수요가 위축돼 건설경기는 부진하고 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됐다”며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관급자재를 중심으로 공급 차질까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건설 자재시장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건설자재 예측시스템 개발과 고도화 △관급자재 수급 개선을 위한 사급전환 비율 조정 등 제도 개선 추진 △건설자재 수급 및 가격 변동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한 건설자재 수급협의체 구성 및 운영과 시장 정기조사 도입 등을 제안했다.

발제에 이어 종합토론도 진행됐다. 박홍근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태환 ㈜산군 대표, 엄영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기술처 팀장, 우정훈 국토교통부 건설산업과장, 이현종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 회장 등이 건설자재 수급 상황과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앞서 인사말에서 김희수 건정연 원장은 “올해 건설경기는 선행지표 부진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자재수급 문제로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호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특히 이 자리에서 여러 개선방안이 논의돼 정책 방향으로도 연결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충재 건산연 원장은 “경기가 장기불황을 겪으면서 정부에서도 건설을 통한 경기 견인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자재 수급이 필요하고,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