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주민대표회의, 사업시행협약 체결

서울 송파구 거여새마을이 공공재개발을 통해 1654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단지<조감도>로 거듭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달 26일 공공재개발사업 최초로 거여새마을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거여새마을은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구)에서 유일하게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공공재개발사업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대표회의를 운영하며 상호간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는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해 주민과 함께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LH는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신속히 시공자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상반기에 시공자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거여새마을은 공공재개발사업 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근 지하철 5호선 거여역과 신설 예정인 위례트램선 101역(가칭)을 이용할 수 있어 입지 조건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거여새마을 구역은 1종 일반주거지역이 구역의 67%를 차지해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용도지역 상향으로 용적률이 282%까지 확보돼 오는 2027년 최고 35층의 공동주택 1654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인근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와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지역적 연계 거점으로서 노후하고 열악한 주거지 일대에 양질의 주택이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장위9구역도 최근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주민대표회의 구성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시공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중화5구역 등 공공재개발사업 1차 후보지 12곳 중 7곳이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해 공공재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박현근 LH 서울지역본부장은 “후보지 선정 후 3년도 지나지 않아 가시적 성과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남은 절차들도 신속하고 투명하게 추진해 도심 공급 촉진 및 공공물량 확대 등 정부의 1·10 대책 달성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