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수출 회복세에도 내수 부진은 심화”···수정 전망
물가상승세 ‘상고하저’ 흐름···민간소비 개선은 요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2%로 유지했다. 반면 건설투자는 1.4% 감소할 것으로 관측, 기존 전망(-1.0%)보다 하향 조정했다.

KDI는 1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KDI는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2%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11월 내놓은 전망을 유지한 결과다. 반기별로는 상반기에 2.3%, 하반기에 2.0% 성장할 것으로 관측했다.

KDI는 기존 전망을 유지하면서도 부문별로는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최근의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건설투자는 1.4%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기존 전망(-1.0%)보다 하향 조정한 수치다.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강건한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내수 증가세는 약하다고 평가했다. KDI는 총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기존 3.8%에서 4.7%로 0.9%포인트 높였다.

경상수지 흑자 폭 전망치도 기존보다 136억 달러 확대된 562억 달러로 내다봤다.

반면 내수 부진은 심화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민간소비는 기존 전망(1.8%)보다 하향 조정해 1.7%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상품 소비와 서비스 소비 모두 부진한데 특히 금리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 소비가 더 위축된다고 판단했다.

설비투자 증가율도 0.1%포인트 낮춘 2.3%로 관측했다.

KDI는 소비자물가들 두고는 올해 2.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전망보다 0.1%포인트 낮춘 것이다. 내수 부진으로 물가 상승세가 기존 전망보다 다소 빠르게 둔화할 것이라고 KDI는 전망했다.

특히 상반기(2.9%)보다 하반기(2.3%)에 낮아지고, 올해 말에는 물가 상승세가 물가안정목표(2.0%)에 근접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상존하는 리스크로 인한 성장률 하향 조정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KDI는 대외 위험 요인으로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위험과 중국 경기가 부동산 부문을 중심으로 급락할 가능성을 들었다. 중국 성장세 추세에 따라 성장률이 2% 내외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는 판단이다.

대내적으로는 부실 건설업체의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건설 투자의 부진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도 내놨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