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대전시·세종시·충북도 참여
CTX, 2028년 착공·2034년 개통 목표

정부와 지자체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한다.

국토교통부와 대전시, 세종시, 충청북도는 28일 국토부 중회의실에서 CTX의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CTX는 지난달 25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선도사업으로 발표됐으며, 이달 16일 개최된 12번째 민생토론회에서도 2028년 착공 및 2034년 개통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노선이 신설되는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등 지자체와 DL E&C(대표사) 및 삼보기술단(설계사),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와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한다.

특히 이날 열리는 제1차 회의에서는 올해 4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KDI 민자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CTX 거버넌스 출범에 대해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최고속도 180㎞/h로 달리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가 필수적”이라며 “CTX는 향후 타 지역에서 광역급행철도(x-TX)를 건설·운영하는데 모범사례가 돼 지방권 메가시티 확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철휘 대전시 철도광역교통본부장도 “정부대전청사역을 시점으로 하는 CTX가 조속히 개통되도록 국토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대전청사역은 현재 도시철도 1호선에 이어 향후 도시철도 2호선까지 환승하도록 해 대전의 교통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