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후보 선정···도심 재생 해법 기대

부산시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29일 시청에서 박형준 시장, 유병태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덕운동장 복합개발<배치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구덕운동장 복합개발 사업대상지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혁신지구’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

시는 2022년부터 민간 제안 사업 방식으로 구덕운동장 일대를 복합개발(재개발)하는 방향으로 추진했으나 금리 인상, 원자재 상승, 건축경기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HUG 주택도시기금 융자 사업과 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 혁신지구로 최종 지정되면, 시는 국비 최대 250억원과 시비 250억원을 확보하게 된다.

시는 사업비에 상당하는 비용을 현물출자(토지)로 제공하고 향후 사업준공 후 축구전용 경기장, 문화 체육시설 등 시설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재정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주민공청회, 지방의회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12월 시행계획 인가를 받아 2025년 착공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구덕운동장 재개발 사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향후 원도심 도시재생의 구심점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