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사관과 '해상풍력 포괄 협력' 협약
SK오션플랜트, 하부 구조물 역량 인정받아

SK오션플랜트가 영국 해상풍력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영국은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 중에서도 가장 잠재력이 큰 지역으로 손꼽히는 만큼 글로벌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시장에서 SK오션플랜트의 약진이 기대된다. 

SK오션플랜트는 7일 주한영국대사관에서 ‘신재생에너지(해상풍력) 분야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사진>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승철 SK오션플랜트 대표이사,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측은 협약을 통해 영국 내 진행·계획 중인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단지개발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SK오션플랜트는 영국의 해상풍력 개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지역 내 공급망 구축에도 힘쓸 예정이다. 주한영국대사관은 프로젝트 및 단지개발 활성화에 참여하는 SK오션플랜트의 사업활동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무대에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SK오션플랜트가 영국으로의 시장 확장이라는 발판을 토대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오션플랜트는 고성군 동해면 일원에 93만㎡ 규모의 기존 야드(1, 2야드)에 더해 157만㎡ 규모의 해상풍력 특화 신규 생산기지를 조성하고 있다. 신규 공장이 건설되면 SK오션플랜트의 총 생산기지 규모는 여의도 면적에 육박하는 250만㎡에 이르게 된다.

신규 생산기지는 고정식 하부구조물인 재킷을 비롯해 부유식 하부구조물인 플로터, 해상변전소 등 해상풍력 구조물 전반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재 기존 1, 2야드의 연간 재킷 생산능력은 약40기, 신규 생산기지가 완공되면 이 곳에서 1기당 4500t 규모의 부유체 약40기도 생산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모기업인 SK에코플랜트가 해상풍력 개발 사업 진행과 함께 부유체 기본설계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시너지도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