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동서 균형발전을 위해 서부산을 시작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시민 맞춤형 생활권 계획<그래픽>을 수립한다고 13일 밝혔다.

생활권 계획은 시 전역을 6개 권역, 2~3개 행정동 단위의 60여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하고, 도시기본계획뿐만 아니라 주거·공원녹지·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생활권별로 발전전략과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15분 도시 부산’ 핵심 내용이다.

시는 서부산 생활권을 강서권(강서구)과 강동권(북구·사상구·사하구)으로 구분하고 우선 강동권부터 생활권 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강동권 생활권 계획은 크게 노후 주거지 정주 환경 개선, 산지와 수변을 활용한 블루-그린 인프라 확보, 노후 공업지역 구조 고도화 등 3가지 발전전략을 구체화해 주거·여가·첨단산업이 어우러진 공간혁신 조성을 목표로 한다.

시는 주거지와 공업지역, 산과 바다, 하천을 낀 강동권의 지리적 특색을 고려해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획을 세밀하게 수립할 계획이다.

부산시 도시계획 관계자는 “현행 도시계획은 시민의 일상생활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단위 공간계획 수립에 한계가 있으나, 이번 생활권 계획 수립으로 도시민 삶의 다양성을 도시계획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