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속 겨울왕국처럼 변한 한라산 백록담을 포착한 사진이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대상에 선정됐다.

기상청은 제41회 기상기후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작 7점을 13일 발표했다.

올해 1월1일 눈 덮인 백록담을 담은 대상작 ‘얼음 속 한라산’<사진>은 백록담이 얼음 속에 갇힌 것처럼 보이는 구도가 눈길을 끈다.

금상은 충북 단양군 보발재의 설경을 담아낸 ‘보발재의 겨울’이라는 작품에 돌아갔다. 은상은 전남 담양군 관방제림길에 눈이 내리면서 단풍 위로 눈이 쌓인 모습을 포착한 ‘가을 속 설경’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적조 현상으로 충남 서천군 바다에 나타난 야광충의 모습을 담은 ‘푸른빛 물결’이 받게 됐다.

동상은 강원 삼척시에서 제설작업이 이뤄지는 모습을 찍은 ‘제설작업’, 서울 반포한강공원이 폭우에 침수된 모습을 촬영한 ‘침수’, 폭설에 서울 서초구 교대역 사거리에 차량정체가 발생한 모습을 포착한 ‘폭설로 인해 마비된 도심’ 등이 받는다.

영상 부문 상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전국 각지에서 계절이 바뀌는 모습을 촬영한 작품 ‘계절의 변화’와 경남 거창·합천군 일대에서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모습을 담은 ‘물안개 피는 아침’, 서울 도심이 운무로 뒤덮인 모습을 찍은 ‘운무로 뒤덮인 도심’에 돌아갔다.

수상작은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kma)와 유튜브 등에서 볼 수 있으며 공공누리 제4유형 기준만 지키면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 23일 세계 기상의 날을 기념해 대전 서구 대전엑스포시민광장(21~24일)과 정부대전청사(20~28일)에서 진행되는 전시회에서도 만날 수 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