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 업계와 간담회···“합리적 수준 세제·금융지원”

정부가 의무 임대 기간을 20년으로 두는 ‘기업형 장기임대주택’ 도입을 위해 시동을 걸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형 장기임대주택 도입을 위한 업계 간담회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과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부동산개발협회, 한국주택임대관리협회, 한국리츠협회 등이 참여한다.

간담회에서는 기업형 장기임대 도입을 위한 임대료 등 규제 완화 방안과 장기간 안정적으로 임대 운영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세제·금융지원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기업형 장기임대주택은 의무 임대 기간 이후 매각을 전제로 운영하는 임대주택이 아닌, 운영 주체가 지속적으로 임대 운영을 하면서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임대주택을 뜻한다.

최근 1∼2인 가구를 위한 ‘코리빙 하우스’(공유형 기숙사)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와 기업형 임대주택 사례가 나타나고 있지만, 현행 민간임대 제도 아래에서는 임대료 등 각종 규제로 인해 활성화가 어렵다는 게 국토부 판단이다.

현재 KT 자회사인 KT에스테이트는 동대문(797세대), 영등포(760세대), 관악(546세대) 등에서 ‘리마크빌’이라는 브랜드로 민간 장기임대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KT의 옛 전화국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지은 뒤 룸 클리닝, 세탁 대행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SK D&D는 공유주방, 회의실 등 다양한 공용공간을 갖추고 입주민 대상 심부름 서비스, 가구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임대주택 ‘에피소드’를 운영한다. 수유(818세대), 신촌(352세대), 강남(520세대), 서초(378세대)에 2000여세대가 있다.

국토부는 민간에서 시도하고 있는 기업형 장기임대주택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임대료 규제를 완화하고, 합리적 수준으로 세제·금융지원을 하는 기업형 장기임대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