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보고서서 제기

BIM 관련 교육·자격이 전문인력 양성에 미흡함에 따라 대상별·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국가 자격 도입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정부 부처 간 유기적 협조가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18일 발간한 건설동향브리핑 ‘BIM 전문인력 양성, 정부 부처 간 유기적 협조 이뤄져야’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정부가 BIM 도입을 통해 건설산업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자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2023~2027)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건설 확산을 주요 추진 방향으로 정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BIM 관련 교육과 자격 모두 전문인력을 양성하기에는 미흡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국가전략산업 직종 훈련 중 BIM 전문인력양성 과정(약 300시간)과 기술인 법정 직무교육 내 건설정책 역량강화 교육(35시간)이 있으나 교육대상의 구분 없이 포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또한 BIM 관련 자격증은 국가 공인 없는 민간 자격의 등록형태로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실제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 의하면 지난해 BIM 관련 자격증은 14개로 나타났으나 자격증 응시자 및 취득자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은정 연구위원은 “BIM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발주기관, 행정담당자, 공사관계자 등 비(非)전문인력을 위한 대상별·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 국가 자격 도입 방안의 검토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 연구위원은 “건설산업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건설 확산은 국토교통부의 주도하에 이뤄지고 있지만 관련된 교육과 자격증은 고용노동부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스마트건설기술과 관련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정부 부처 간 유기적인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