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보수적 회계 적용···1분기 실적 회복 가능성”

총선 이후 자금난에 시달리는 건설사들의 연쇄 부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른바 '4월 위기설'이 과장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신영증권은 18일 보고서를 통해 “4월 위기설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당초 우려가 가장 컸던 시공 능력 상위 대형 건설사의 부도 가능성은 일부 완화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박세라 연구원은 태영건설이 지난 2월 산업은행으로부터 40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을 받은 것과 블루원용인·상주CC가 현금 유동화에 성공한 점 등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시공 능력 상위 대형 건설사의 위기가 현실화하지 않으면, 부동산PF(프로젝트 파이낸싱) 위기가 급격히 확산할 가능성이 낮다는 게 박 연구원의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서울 주택 거래량이 회복되고 있고 전세가격이 상승하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있는데다, 하반기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단기 시장 심리는 완화될 여지가 있기에 오히려 다음달 건설업이 단기적으로 주가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4분기 건설사들이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회계 원칙을 적용했기 때문에 이번 1분기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회복세로 비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