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밭공원역∼1호선 방학역···“조기 착공해 주민 편의 개선”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과 지하철 1호선 방학역을 연결하는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사업이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19일 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서 공사 규모·난이도와 주변 상황 등을 고려해 이 같은 방식을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조기 착공으로 완공을 9개월 앞당기는 효과가 있다.

턴키 방식은 입찰 시 기본설계에 대한 설계도서를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는 방식이다.

시는 턴키 방식이 실시설계를 마친 후 공사를 발주하는 방식보다 정밀 시공이 가능하며 사업 일정을 9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기 착공을 기다리는 도봉구 방학동·쌍문동 일대 주민 요구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의 정거장 3개(방학역 환승 포함)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267억원에 달한다.

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 노선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입찰 방법 심의 등 본격적인 공사 발주 절차를 시작했다. 향후 각종 심의와 입찰 전 총사업비 조정 등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신속히 끝내 오는 7월에는 공사 입찰 공고에 나설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예산 13억원으로 건설사업관리 용역 등 발주에 나선다.

시는 5월 예정된 중앙투자심사 결과에 따라 연차별 사업 예산을 적기에 투입해 2031년까지 우이신설 연장선이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우이신설선이 1호선 방학역과 연결되면 서울 동북권 주민의 교통편의가 개선되고 지역 균형발전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이 오래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만큼 지연되지 않도록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