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장 등 7개 자치단체장···공동 건의문 채택

서울 용산·영등포·동작·구로·금천 등 5개 구청과 경기 군포·안양시 등 7개 지자체의 장들은 20일 관할 자치단체를 통과하는 경부선 철도의 신속한 지하화 촉구와 함께 이에 따른 용역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지자체의 장들은 이날 경기 군포시에 모여 ‘경부선(서울역~당정역) 지하화 선도 사업 선정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발표<사진>와 함께 해당 철도의 신속한 지하화를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경부선 지하화에 따른 선도 사업 반영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경부선 지하화 계획이 빠르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해당 사업을 선도 사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부선 서울역~당정역 구간은 철도의 지상 노출로 도시 단절, 교통혼잡, 주거 및 생활환경 악화 등 심각한 문제가 돌출되고 있다”라며 "해당 구간을 선도 사업으로 선정해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라고 목청을 높였다.

협의회장인 하은호 군포시장은 “경부선이 과거에는 단순히 사람과 물류의 이동 수단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도시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미래의 철도가 되고 있다”라며 “이른 시일에 지하화 돼야 한다”고 했다.

또 “지하화를 통해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는 가운데 균형 있고, 조화로운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하화 추진에 따른 용역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다음달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로 하는 등 속도를 내기로 했다.

여기에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km에 이르는 해당 사업은 약 15조 48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채권발행과 상부 개발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고, 정부 출자기업(특별공사)을 통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공동 건의문 발표에 참석한 단체장은 하은호 군포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김선수 용산구 부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천정옥 동작구 부구청장, 문헌일 구로구청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7명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