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건설·운영 기본 방향, 원전산업 R&D 강화 등 포함

정부가 지속가능한 원전 정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50년까지 바라보는 중장기 원전 정책 로드맵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산·학·연 전문가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 수립 태스크포스(TF) 킥오프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진행된 원전 산업 생태계 정상화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수립해나갈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의 주요 내용 구성 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2일 원전 산업 중심 도시인 경남 창원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합리적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연내 수립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는 로드맵에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원전 정책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을 담는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중장기 원전 건설·운영 기본 방향, 계속운전 추진 정책, 기자재 및 핵연료 공급망 강화 방안, 연구개발 강화 등 원전 산업 질적 고도화 방안, 원전 수출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최남호 차관은 “로드맵 수립을 통해 예측 가능한 중장기 원전 정책이 마련될 것”이라며 “더욱 강력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로드맵 수립 근거 등을 포함한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